2023/1학기_스터디 7/10
오늘날 SNS가 중요한 문화의 장이 되면서 k-pop 문화 역시 그에 발맞춰 변모하고 있습니다. 팬들과의 소통이 중요한 부가가치임을 발견하고, 소통을 하나의 콘텐츠로서 제공합니다. 자신의 핵심가치, 즉 팬덤에 확신을 가진 k-pop은 다른 IT회사에의 의존도를 낮추고 자립을 시도합니다.
이와 함께 여러 세대를 대표하는 솔로 여가수의 말들을 통해 k-pop의 주연들은 '시간의 흐름'과 '세대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를 엿보았습니다. 전성기에서 내려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위해서는 '스타로의 나'와 '인간 나'를 모두 '진짜 나'로 받아들이는 마음이 선행되어야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_ 국민대학교 문화교차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