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학기_스터디10/10
문화교차연구소의 <Contents Review Study> 10번째. 오늘은 <K-pop 현장체험>을 다녀왔습니다. 마침 샤이니의 15주년 팝업전시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시청각 뿐만 아니라 '후각'을 활용한 전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샤이니 멤버별 초이스한 향기를 통해, 각 멤버의 취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후각' 요소는 아이돌과 팬의 정서적인 거리를 좁혀주는 재미난 장치였습니다.
그리고는 SM 스토어 kwangya (광야)에 방문했습니다. 아이돌 그룹별 이미지를 활용한 디스플레이와 앨범, 굿즈 디자인을 감상했습니다. 특히 투명 바닥에 그룹 로고플레이와 아이템들의 조화로움이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우리는 오늘, 전시와 스토어를 방문하며 k-pop 팬들이 음원 외 2차 콘텐츠를 통해 어떻게 k-pop을 소비하는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사랑 넘치는 팬들의 걸음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의 퀄리티로 기획한 공간과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는, 문화교차연구소장이신 성동권교수님과 함께 뒤풀이 모임을 가졌습니다. K-pop과 함께한 오늘의 체험은 우리 스터디 멤버들에게도 삶의 한 흔적이 되어 추억될 것입니다.
_ 국민대학교 문화교차연구소
다음글